본문 바로가기
비료이야기/오대비료&미량요소

계분

by 식물집사비료팔이 2024. 3. 2.

 

 

 

특징가축배설물중에서 비료성분이 제일 많고, 식물의 영양원으로서 비료로 쓰입니다. 완효성 화학 비료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있다.
질소 2  3 % , 인산 4  6 % , 카리 2 %  균형 잡힌 비료이다.

특히 질소와 석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석회가 많은 것은 산란을 위해 많이 주는 것이다. 질소의 형태는 대부분 요산((尿酸)=요소태질소)상태이며, 암모니아성 질소는 적다.  요산(尿酸) 물에 용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분  건조(乾燥)해도 질소의 손실이 적다.
계분은 탄소율이 6  8 로서 낮은편이고, 가축배설물속에서 가장 속효성이며 , 비료로서의 성능이 강하다.
육계의 " 육계계분 " 채란계의 " 계분 " 많이 다르다. 수분함량에 따라 성분도 다릅니다. 계분의 수분은 일반적으로 60 % 정도이지만 , 채란계는 인산  석회가 많은것이 특징으로, 육계에서는 질소가 많다. 닭은 소화관(消化管) 다른 가축보다 짧기 때문에 사료의 성분이 계분에 크게 영향을 준다.

    건조계분  계분 건조 (화력, 태양열 의한)  ,
질소 (N) 3 % ,  인산 (P) 4 % , 카리 (K) 3 %​​ 석회 12 % 정도를 포함한다.
<
용도> 밑거름, 추비 사용한다.
<
사용법> 시비 직후 암모니아가스 발생하여 뿌리상하게하기 쉽고,
        사용후 당분간 냄새난다. 비료로서의 효과 3 ~ 6 개월간 지속된다.

  계분퇴비계분 발효시켜 퇴비화  .
질소 (N)2 %, 인산 (P) 7 %,  카리 (K) 4 % , 석회 24 % 정도를 포함한다. 육계닭 배설물 성분이 좀더 많다.
<
용도> 밑거름 추비에도 사용합니다. 비료 효과가 부드럽고 사용후 심한 냄새나지 않는다.
<
사용법> 작물 장해가 거의 없기때문에 사용하기 편하다. 용토 혼합해도 좋다.

 

주의점 계분 1 개월정도 전에 살포해두면 충분히 효과를 발휘하지, 시비후 1 주일 정도 파리의유충 당할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용하길 바랍니다.
또한 "계분"은 냄새가나고,작물 유해한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발효  처리하여 사용해야합니다.
토양시비후 곧바로 작물 뿌리 닿으면 손상을 있다.

계분은 바그야제(미생물)와 쌀겨와 혼합하여 발효비료(보카시비)를 만들어시비하는것이 효과적이다.

반응형

'비료이야기 > 오대비료&미량요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  (0) 2024.03.02
돈분  (0) 2024.03.02
유기물의 합리적 시용  (0) 2024.03.02
퇴비  (0) 2024.03.02
농업 중요한 용어(기본) -3  (0) 2023.08.24